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기록

[강서구 3단계 해프닝]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되면 어떻게 될까?

by 통합메일 2020. 11. 26.
반응형

보건복지부 카드 뉴스-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pdf
0.61MB

 

 

에어로빅학원 집단감염에...강서구 "3단계 준해 방역"

에어로빅학원 집단감염 여파에 서울 강서구가 사회적 거리...

www.ytn.co.kr

아마도 강서구에서 재난문자를 보내다 실수를 하신 모양입니다. 2단계로 이야기하고 싶었으나 타이핑에서 오타가 나는 바람에 3단계로 적어서 발송을 했고, 그로 인해 시민사회에서 큰 당황과 혼란이 야기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큰 당황이야 있었겠으나, 사실 우리의 상상의 범주 안에 있는 사건이기도 하거니와, 이를 계기로 늘 멀게만 생각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으니 업무 담당자가 지나치게 큰 문책을 당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바뀌었을 때 우리의 일상에 찾아오는 변화를 검토해보겠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제작한 카드 뉴스를 보면 아주 좋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라 함은 전염병이 전국적으로 대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발령됩니다. 전국 주 평균 확진자가 800명에서 1,000명에 이를 경우 시행합니다. 

 

코로나 더블링, 3단계 격상시 행동요령(+더블링이란?)

​안녕하세요~잇님들! ​요즘 코로나가 심해져서 마음이 심란하네요...​답답한 마스크와집콕의 답답함......

blog.naver.com

여기서 더블링이랑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게 눈에 띄는데요. 전날 대비 확진자 숫자가 두 배로 껑충 뛰어오를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정말 확진자 수가 두 배가 되는 건 어렵지 않을까요? 그래프상 그래도 꽤 연속성 있게 꾸준히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되지 않을까요? 어떤 사건으로 인해 더블링이 일어날 수 있을지 아직까지로는 잘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력이 갑자기 강력해지거나 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이렇게 3단계로 격상하게 될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집에 머무르며 다른 사람과 접촉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 이전까지는 그래도 나갈 수는 있으되 외출/모임/다중이용시설을 최대한 자제하는 정도에 그치면 되는 것이지만, 3단계로 격상되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일종의 외출금지령이 내려집니다. 서로가 서로를 정말 완벽하게 멀리해야 하는 세상이 찾아오는 것이지요. 매우 슬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신을 위해 상대방을 위해서 말이죠.

주요 방역 조치 1.다중이용시설

다중 이용시설에 있어서, 홍보관, 노래 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의 집합은 이미 2.5단계에서부터 금지됩니다. 2.5단계에서는 영화관 등도 9시 이후에 영업할 수 없습니다. 국공립체육시설 중 경륜 경마장은 운영을 중단합니다. 이외의 시설도 30%로 인원을 제한합니다.

 

하지만 3단계에서는 중점관리시설, 일반관리시설, 기타시설, 국공립시설에 걸쳐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이용과 운영이 완벽하게 중단됩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을 포함한 사회복지시설은 긴급돌봄을 제외하고는 휴관/휴원을 권고하게 됩니다.

2.일상 및 사회 경제적 활동

또한 2.5단계에서는 50인 이상의 집합이 금지되었지만, 3단계에서는 10인 이상의 집합이 금지됩니다. 사실상 사회활동이 거의 불가능해진다고 봐야 합니다. 모든 스포츠 경기가 중단됩니다. 야구도 축구도 할 수 없습니다. 대중교통은 2.5단계에서부터 이용이 제한됩니다. 정원의 50%까지만 예매할 수 있습니다.(항공기는 제외네요.)

 

학교에 있어서도 2.5단계까지는 1/3의 인원이 등교할 수 있지만, 3단계부터는 사실상 오프라인 등교는 불가능합니다. 전면적인 원격수업 체제로 전환됩니다. 그래도 휴교는 아니네요. 교육활동은 온라인에서 계속되니까요. 종교활동도 영상으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직장생활도 마찬가지로 필수 인력 이외에는 재택근무가 의무화됩니다.

 

강서구청발 사회적 거리두기 해프닝이 문득 우리 사회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된다면?'이라는 고민의 기회를 제공한 것 같습니다. 저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늘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그런데 오늘 확진자가 너무 많네요.

 

2020년11월25일 기준으로 583명 확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