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교육청 2019학년도 정시 대입상담프로그램 DB에러 오류 해결 방법(Upgrade_S.exe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by 통합메일 2018. 12. 19.
반응형

두 가지의 조치를 해준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Microsoft Access Database Engine 2010 패키지를 설치할 것

2.aduniv(덮어쓰기용)파일을 압축 풀어서 덮어쓸 것


서울시교육청에서 배포하는 2019학년도 대입상담프로그램은 정시 진학 지도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할 정도로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작년에 처음 받아서 사용하려고 했을 때부터 문제였던 것이


Upgrade_S.exe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DB연결 실패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업그레이드 및 프로그램  구동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경로명에 한글 문자가 있어서 에러가 나는가 의심도 해보았고,

엑셀이나 엑세스의 버전 문제를 의심하여 Microsoft Office를 2016에서 20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해보기도 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결국 작년에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고 진학지도를 해야했다.

하지만 올해도 이거 없이 정시 지도를 하기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단서들을 가지고 문제 해결에 나섰다.

가장 도움이 된 것은 역시 첨부된 도움말 파일이었다.

서울시교육청 2019년 대입상담프로그램 도움말 매뉴얼.hwp

본인의 경우에는 Microsoft Office 2016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위에 표시된 것처럼

AccessRuntime_X64를 검색해서 설치했지만 호전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AccessDatabaseEngine의 Office 2016 X64버전을 설치했지만 마찬가지였다.


그렇다면 단서는 위의 매뉴얼에 적혀있는 것처럼 오피스 2010과 관련된 파일을 설치하는 것이 주요할 것이라고 생각되어

Access DataBase Engine 2010 파일을 설치하였다.

걱정되는 것은 오피스 2016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Access Database Engine 2010을 설치해도 되는가?

아니 그 이전에 설치 자체가 가능은 한가 하는 것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설치 가능하고 설치해도 문제가 없었으며 이 처치로 인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한 가지 추가적인 조치를 했는데

그것은 아마도 제작측에서 배포한 이 덮어쓰기 파일을 덮어쓴 것이다.

aduniv(덮어쓰기용).zip



즉 두 가지의 조치를 해준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Microsoft Access Database Engine 2010 패키지를 설치할 것

2.aduniv(덮어쓰기용)파일을 압축 풀어서 덮어쓸 것


그리고 압축을 풀 때 윈도우에 내장된 기본 압축기로 압축을 풀면 안 풀리는 경우가 있는 것 같으니

꼭 반디집 같은 사설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사설 압축 프로그램을 안 쓰는 사람들이 꽤 많다는 사실에 의외로 놀람.

반응형

댓글